본문바로가기

홍보센터

KOREA CONNECTION



모듈러_패널라이징.jpg





최근 모듈러 공법 또는 패널라이징 공법과 같은 건축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얼마 전 '패널라이징 모듈러 건축의 재조명'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한 이후 모듈러 공법과 패널라이징 공법의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여러분과 함께 두 공법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모듈러 공법이란?





평창올림픽_기자단숙소.png

*이미지 출처 : KAIA insight





착공 시점부터 현장 기초공사와 동시에 공장에서 표준화된 건축 모듈러 유닛이 제작되어 기초공사 완료와 동시에 현장으로 운송 설치되어 단기간 내에 조립하여 완공하는 탈 현장(Off-site) 건축공법입니다.

공장에서 벽, 바닥, 천장 등 약 85% 정도 마감 완성하고, 현장으로 이동하여 배관 작업 및 연결 작업 등 현장 작업을 최소화하여 마무리하게 됩니다.



▶ 패널라이징 공법이란?

패널라이징공법.jpg
*이미지 출처 : KAIA insight


벽, 지붕 및 바닥 시스템과 같은 건물의 구조적 구성요소가 공장에서 제작하고 현장 전달되어 조립해 마무리하는 방법을 말하며, 프리패브(Pre-Fabrication)공법 중 하나입니다. 


▶ 패널라이징 공법 시공 순서


구조설계 -> 자재 생산 -> 패널 제작 -> 패널 운송 -> 현장 설치 -> 공사 완료



▶ 모듈러&패널라이징 공법의 특장점은?

1. 균일한 고품질 시공

2. 소음 공해 감소로 인한 환경 영향 감소

3. 건설 현장을 준비하는 동안 건물 구성 요소 제작을 통한 프로젝트 일정 능률화

4. 증축과 확장성이 뛰어남  

5. 날씨 및 외부 작업 환경에 대한 안전성 및 시공성 우수

6. 자재의 재사용과 재활용에 따른 폐기물 감소로 매우 친환경적인 공법

7. 현장의 건설인력을 공장의 인력으로 대체함으로 건설 근로자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8. 건설사고 최소화




모듈러.jpg

*이미지 출처 : KAIA insight



모듈러 공법은  빠른 시공성과 공장 제작에서 얻는 높은 품질 및 안정성 그리고 현장 작업의 편리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획일적인 디자인과  부피가 큰 입체의 모듈 운반비용이 과도하게 상승하게 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파손을 대비하여 임시 강도 보강을 위한 추가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패널라이징 공법은 입체가 아닌 평면으로 제작하여 현장에 운반하고 조립하므로에 모듈러 공법의 단점을 개선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구조나 크기, 형태를 만들 수 있어 더욱 다양한 디자인으로 건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널라이징 공법은 모듈러 공법 대비 현장 작업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보았을 때 두 공법은 분명 장단점이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정리하자면 공장에서 2차원 판재 부품 형태로 선 제작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패널라이징 공법과 3차원 입체구조의 약 85%를 공장에서 선 제작하여 현장 설치하는 모듈러 공법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되네요.